본문 바로가기
생활의팁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 활용방법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21. 10. 12.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민원24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증명서는 우리가 흔하게 사용하는 개인서류중에서 활용하는 횟수가 극히 적은 서류에 속하지만 간혹 인적사항등을 증명하기 위해서 제출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기때문에 그때마다 발급처로 뛰어가서 발급받는것보다는 인터넷발급 받는 방법을 알고 있다면 좀더 수월하게 제출할 수 있을것입니다.

기본증명서란?

기본증명서가 무엇인지 알기위해서는 어떠한 내용이 기재가 되는지를 알면 쉽습니다. 기본증명서에는 개인의 출생과 사망등에 관한 사실을 증명하기 위한 서류입니다.

출생과 국적이 변경된사실, 이름이 변경된 사실, 친권, 사망등에 대한 내용이 기재가 되는 서류입니다.

기본증명서는 일반과 상세로 나뉘게되며 일반은 현재 유효한사항만 표시가 되고, 기본증명서 상세에는 개명전 이름과 같이 과거의 사항도 함께 표시가 됩니다.

기본증명서 표시 내용

기본증명서의 표시되는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본인의 등록기준지 / 성명 / 성별 / 본 / 출생년월일 및 주민등록번호
  • 본인의 출생 / 사망 / 국적상실에 관한 사항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으로는 개편전에는 민원24를 통해서 발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개인신상에 관한 서류에는 유효기간이라는것이 있기때문에 미리 발급받는것보다는 필요할때 즉시 인터넷발급등을 통해서 발급 후 제출하는것이 좋습니다.

준비물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받기위해서는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개인의 신상정보와 관련된 서류이기때문에 본인인증을 필요로하며 해당 인증에 필요한 공인인증서등을 미리 준비해두셔야 합니다.

정부24

민원24에서 발급되던 업무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통합적으로 진행하게되면서 기본증명서를 포함해서 각 서류등은 정부24홈페이지서 발급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각 부처에서 각자 진행하던 업무를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통합운영하기때문에 효율적이고 서류마다 발급처가 어디인지 알아보고 해당 발급처로 접속하고 하는 번거로움도 사라져서 정부24는 굉장히 편리한 홈페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민원24 홈페이지나 정부24 홈페이지 모두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가능하긴하지만 한단계를 거치게 되다보니 직접적으로 관장하는 부처로 가시면 한단계 더 단순화되니 아래의 홈페이지로 이동하시면 좀 더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정부24외에도 직접적으로 기본증명서를 발급해주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사이트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https://efamily.scourt.go.kr/index.jsp)

입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기본증명서 발급신청을 해도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이동되기때문에 아래에서는 해당 사이트에서 인터넷발급받는 절차를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화면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화면

위에서 소개한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링크로 접속하시면 위 그림과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해당 화면에서 표시된것과 같이 기본증명서 메뉴를 선택하시면 인터넷발급 신청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기본증명서-인터넷발급-약관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약관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을 하기위해서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에 앞서 약관에 동의를 해주어야 하고 개인의 간략한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입력해야할 정보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성명
  2. 주민등록번호
  3. 추가정보확인 ( 부 , 모 , 배우자, 자녀 성명 선택 후 해당 이름 입력 )

재외국민 식별번호의 경우 해당하신다면 작성해주시면 되고 추가정보확인은 자신이 입력하고싶은 항목중에서 선택해서 부, 모, 배우자, 자녀의 이름을 입력해주시면 됩니다.

해당 입력사항을 입력하고 우측의 조회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본인인증을 하게되며 공인인증서등을 통해서 본인인증에 성공하면 다음 인터넷발급 화면으로 전환이 됩니다.

기본증명서-발급화면
기본증명서 발급화면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화면이 위와 같이 나왔다면 3가지 사항을 확인해주신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확인해야할 3가지는 일반증명서의 종류 ( 일반 / 상세 / 특정 )를 선택하시고 발급서류에 표시될 주민등록번호의 공개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신청하게된 사유를 선택한 후 발급하기 버튼을 누르면 출력할 수 있게 됩니다.

 

댓글